품절대란 "포켓몬빵 사면 일본에 로열티 준다?" 진실은?
SPC삼립에 따르면 포켓몬빵은 지난 2월 24일 재출시 이후 일주일 만에 150만개, 한 달 만에 700만개, 40일 만에 1000만개 가까이 팔렸습니다.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플랫폼에서는 포켓몬빵 띠부씰(떼었다 붙였다 하는 스티커) 159종 전종 완성본이 80만원까지 거래되고 있는데요. SPC는 기세를 몰아 지난 7일 냉장 디저트류를 추가, 시즌2 상품을 선보여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포켓몬빵 열풍에 불편한 기색을 내비치는 일부 소비자도 있습니다. 지난 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한국 기업이 타격을 입으면서 시작된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이른바 노재팬 운동과 상반된다는 점에서입니다.
일부 소비자들은 "선택적 노재팬이냐"라고 지적했습니다. 포켓몬빵을 사면 일본에 로열티(수수료)가 지급된다는 게 문제였는데요.
SPC삼립은 포켓몬빵 재출시를 위해 '포켓몬 코리아'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죠. '포켓몬 코리아'는 일본 기업 '더 포켓몬 컴퍼니'가 지분 100%를 보유했는데요.
업계에서는 적지 않은 액수를 지불하고 있을 거라고 봤는데요. 그도 그럴 게, 계약 구조상 판매액의 일정 금액을 로열티로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와 관련해 삼립은 상세한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는데요.
30대 직장인 A씨는 "어릴적 포켓몬빵을 즐겨 먹던 세대라 호기심이 생긴 건 사실"이라며 "그렇지만 노재팬 운동을 언제 했냐는 듯 일본 캐릭터에 열광해 오픈런까지 하는 분위기가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직장인 B씨 역시 "안 그래도 우리나라가 처음 노재팬 운동을 시작할 때 '잠깐 이러다 말 것'이라는 분위기가 있었다"면서 "주변 친구들이 포켓몬빵에 안달난 것을 보면 '선택적 불매' 같아서 씁쓸하다"고 밝혔습니다.
반대로 포켓몬빵 열풍을 노재팬 운동과 분리해서 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대학생 C씨는 "값싼 포켓몬빵을 조금 산다고 일본 경제에 엄청난 이득을 주는 건 아니지 않냐"면서 "코로나로 힘든 시국에 이러한 소소한 재미까지 머리 아프게 생각하긴 싫다"고 말했습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90년대생에게 포켓몬빵 오픈런이나 띠부실 수집은 하나의 놀이가 됐다"면서 "일본 캐릭터를 이용해 개인의 즐거움을 채우려는 마음이 노재팬 운동 의지보다 더 큰 것 같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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