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기자차 VS 유기자차
선크림은 크게 무기자차와 유기자차로 나뉩니다.
무기자차는 무기 자외선 차단제의 준말인데 피부에 얇은 막을 씌워서 자외선이 튕겨나가게 하는 방식이에요.
성분표를 보시면 징크옥사이드와 티타늄디옥사이드가 가장 대표적인 무기자차의 성분입니다.
무기자차는 화학 성분이 유기자차보다는 좀 더 적게 들어가서 피부가 예민하고 민감하다면 무기자차를 추천드려요.
하지만 유기자차에 비해서는 발림성이 조금 뻑뻑한 편이고 모공을 막기가 쉬워서 이중세안을 해주는 게 중요해요.
유기자차는 유기 자외선 차단제의 준말인데 유기 화합물을 화학적으로 합성해서 자외선 차단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그 원리는 자외선을 흡수하고 인체에 무해한 열로 바꿔서 소멸시키는 건데요.
발림성도 좋은 편이고 백탁현상도 적어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선크림입니다.
하지만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고 유기자차의 경우는 바르고 30분이 지난 후부터 차단효과가 생기니까 이 점을 유의해줘야 합니다.
2. SPA 와 PA등급
SPF가 막는 자외선은 중파장의 자외선입니다.. 이는 피부를 검게 만들고 멜라닌 색소 침착을 유발시키는 강한 자외선이에요. 이때 SPF 지수 1당 15분정도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요. 예를 들어 SPF50인 제품의 경우 750분간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것입니다.
PA가 막는 자외선은 장파장의 자외선입니다. 이는 피부 깊은 곳에 침투해서 색소침착을 일으키고 주름을 만들며 탄력을 저하시키는 생활 자외선이에요. 이때 PA는 +표시로 차단등급을 표시하는데 +가 많을수록 차단효과가 좋습니다.
SPA 와 PA지수가 높을수록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차단하지만,
피부를 자극하는 성분도 많아지므로 자신의 활동 수준에 맞는 자외선차단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3. 활동별 선크림 추천
▲ 실내 활동을 주로 한다면 SPF 10, PA+
▲ 가벼운 실외 활동에는 SPF10~30, PA++
▲ 장시간 야외 활동에는 SPF30~50, PA+++
또 자외선 차단제는 외출 30분 전에 바르는 것이 효과적이며,
땀과 피지로 인해 지워질 수 있으니 2시간 마다 덧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선크림 사용법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자외선차단제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약 500원 동전 크기인 800~900mg 정도를 발라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선크림 종류
1) 크림 & 로션 타입
보통의 정상피부나 지성피부를 가진 사람은 점도가 낮고 퍼짐성이 좋으며
유분감이 덜하기 때문에 로션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복합성 피부에는 로션이 좋지만, 건조한 피부에는 크림이 좋습니다.
유효성분들이 에멀전의 유상에 잘 녹기 때문에 로션과 크림타입으로 적합한 자외선차단제를 제조할 수 있습니다.
높은 수치의 SPF 의 제품은 더 많은 오일을 함유하고 있기에 사용할 때 무거운 느낌과 번들거림을 줄 수 있습니다.
2) 겔 타입
지성피부를 지닌 사람들이 좋아하는 타입입니다.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고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알코올이 주축이 된 겔은 눈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물이 주축이 된 겔이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3) 오일 타입
오일의 장점은 잘 퍼진다는 점입니다. 피부에 엷게 펴지지만 자외선 차단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번들거리는 느낌이 들어 지성피부의 경우 오일타입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는데
최근에는 지성피부에 맞는 오일 선제품이 선보여 선택의 폭을 더욱 높여주고 있습니다.
4) 파운데이션 & 파우더 타입
대부분의 파운데이션의 함유된 원료인 TiO2와 제품의 색을 내는 성분이 자외선 차단효과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TiO2는 자외선 차단능력을 높이기 위해 첨가되나 파운데이션이 좀 더 투박하고 불투명하게 되는 점이 있습니다.
5) 스틱 타입
스틱은 지용성 자외선 차단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왁스와 perrolatum은 제형을 더욱 두텁게 만듭니다.
스틱은 입술, 코, 눈 주위와 같이 좁고 튀어나온 부위에 사용이 좋습니다.
지속기간이 길고 잘 녹지 않기 때문에 운동이나 수영을 할 때에 다른 제형에 비해 지속성이 우수한 편입니다.
혈관이 막혔을 때 일어나는 몸에 신호는?
우리 몸에 있는 모든 혈관을 길게 직선으로 연결하면, 그 길이가 무려 10만km에 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는 지구를 두 바퀴 반 돌 수 있는 어마어마한 길이이다. 그런데, 이 혈관이 망가지
moluv.tistory.com
다리미 없을 때 옷 주름 펴는 꿀팁 4가지
셔츠는 구겨지고, 다리미는 없고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할 때 있으시죠? 다리미 없이도 옷에 주름 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냄비 냄비에 물을 끓인 뒤, 냄비를 비워 다리미
moluv.tistory.com
기발한 얼음 활용법 7가지
누구나 집에 가지고 있는 얼음! 다가오는 여름철, 시원하게 음료를 마실때 부침개 반죽을 바삭하게 만들때만 얼음을 사용하시나요? 우리가 몰랐던 다양한 얼음의 활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moluv.tistory.com